여러분은 지난 시간에 예술분야의 세기적인 연주자 및 무용수의 공연 연극배우들의 연기를 감상했다. 피아노 연주에서는 오로지 소리만남아 있는 경지를 들었고 영혼이 담긴 기술에 감동했다.

배우의 경지

그들이 보여준 높은 경지의 매체 운용능력은 그 기술이 과연 가르치고 배워서 이룰 수 있는 경지인가 의문을 가질정도로 놀라운 것이었다. 그야말로 전생에서 이미 배우고 온 경지라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다 이것은 그만큼 그들 스스로 기술을 연마하는데 피나는 노력을 기울였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여기서 배우는 스스로 묻고 답하고 또 그렇게 얻은 답에 대해 다시 고민하고 새로운 답을 얻으며 피나는 훈련을 쌓아야함을 그렇게해서 스스로의 문법과 원리를 꺠우치고 자기만의 것으로 발전시켜 나가야한다.

그래서 나느 배우 예술에 입문한 여러분들이 스스로 깨우치는 자기 수련 과정에서 반드시 지켜야할 것들을 제시하겠다. 일반적으로 많은 배우들이 타성에 젖지 않고 엄격하게 스스로를 지켜나가게 할 채찍질 같은 것이다.

시간 지키기

배우에게 시간을 지키라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말이다. 그렇지만 이것이야말로 배우수련의 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간을 지킨다는 것은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함축한다. 배우들에게 시간을 지키라는 말을 아무리 강조하고 또 강조해도 이는 잘 지켜지지 않는다. 배우들에게는 시간 준수가 특별한 주문이 아닌 것 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그러나 훗날 돌이켜보면 알겠지만, 시간을 지키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사이에는 그결과에 있어 굉장히 큰 차이가 있다.

시간을 지키라고 강조하는 것 자체가 우리 연극 현장이 전문화되지 못했다는 사실을 드러내고 있기도 하다.배우 교육이 기본적으로 시간을 지키는 것을 전제로 하는 이유는 배우 예술이 전문가 교육이기 때문이다. 전문가 교육이란 사회에 진출했을 때 바로 적응할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말한다. 예를들어 전문화된 교육 시스템을 가진 미국 우수대학의 졸업 공연을 보면 적어도 1년 전에 프로그램 및 연습공연 스케줄 포스터 등 모든 것이 계획된다. 그렇게 준비하는 이유는 전문 공연 단체의 시스템과 관행이 그렇게 정착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와 반대로 우리는 소위 상업집단 또는 전문 공연 집단의 시스템이 미리 계획되지 않은 상태에서 즉흥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렇다보니 오늘날과 같은 산업정보시대에 뒤떨어져 아마추어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당연히 전문성이 떨어지고 경제적으로도 빈곤할 수 밖에 없다.

우리의 공연단체가 아마추어를 벗어나지 못하는 원인은 배우가 시간을 지키지 않는데서 비롯된다. 따라서 학교에서부터 시간 운용방법을 가르쳐 시간을 지키는 것이 습관화된 전문 연기자로 키워야한다. 우리의 잘못된 연극 영화 현장의 관행 때문에 배운대로 적용하는 것이 어려운게 사실이다. 그러나 체계있게 배운 사람이 현장에 나가서 적응하는 것과 아예 훈련이 안된 사람이 현장에서 적응하는 것은 하늘과 땅차이의 결과를 낳는다. 전문가를 위한 교육 그 근간이 되는 것은 시간준수이며 이것은 바로 배우 스스로 지켜야할 첫 번째 약속인 것이다.

기초훈련 반복하기

모든 예술 분야의 훈련과 마찬가지로 연기훈련은 기초부터 단단히 쌓아가야한다. 그러나 우리 배우들을 보면 무엇보다 기초가 부족하다는 것을 자주 느낀다. 기초훈련이란 몸풀기 몸다르시기 그리고 소리내기를 말하는데, 이는 연기를 처음 배우는 순간부터 연기를 끈태는 순간까지 늘 되풀이해야하는 훈련이다. 배우가 기초훈련을 하루 쉬면 자기 자신이 알고, 이틀쉬면 동료가 알며 사흘쉬면 관객이 알아챈다. 물론 여기서 기초훈련과 공연 연습은 다른 것이다. 배우의 기초 훈련은 공연 연습과 별도로 매일 되풀이 해야하는 훈련이다.

과거를 돌이켜보면 배우들과의 좋은 추억도 많은 반면 언짢은 기억도 많다. 가장 좋지 않았던 기억은 배우가 시간을 지키지 않는것과 기초훈련을 하지 않는 것이었다. 어떤 배우는 술체취한 상태로 늦게 나타나 난동을 부리는 바람에 경찰서에 끌려가 그날 공연을 망친일도 있었다. 심지어 해외공연 중 이와 비슷한 경험이 있는데, 공연 중 배우가 술을 많이 마시는 것은 미친짓이다. 지금도 가끔 공연을 보러가면 3년전 10년전부터 마신 술이 목소리를 타고 거칠게 전달되는 배우가 있다.

공연을 하는 배우가 술을 마신다는 것은 마치 어제 피아노 위에 석유를 붓고 오늘 그 피아노로 연주하겠다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술 및 담배 뿐만아니라 연습시간에 바둑이나 당구를 즐기는 것 심지어 도박을 하는 행동은 맑고 경건해야할 배우의 정신을 혼탁하게 하는 독약인 것이다.이런 독약들에 탐닉하여 배우가 매일 반복해야하는 기초 훈련을 게을리한다면 그 날로 배우의 생명은 끝이다. 이것만 잘지켜도 배우수련은 다 된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